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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프터이펙트(After Effects)] Keyframe 키프레임 종류 및 사용
    After Effects 2024. 9. 17. 22:01

     

    에프터 이펙트에서 Keyfram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eyframe은 작업영역에서 특정 부분에 속성 값을 지정해주는 포인트입니다.

    원하는 시점에 위치, 크기, 투명도 등 애니메이션 효과를 적용 한 후 또 다른 지점으로 이동하여 속성값을 변경하면 새로운 키프레임이 생성됩니다. 원하는 효과를 더욱 디테일하게 적용하기 위해 어떤 종류의 키프레임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키프레임 종류]

    크게 아래와 같은 키프레임 종류가 있습니다. 주로 많이 사용하는 것은 Easy Ease 키프레임이고

    모션의 종류에 따라 적절히 배치하여 적용하면 됩니다.

     

     

    Linear :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는 키프레임

    Easy Ease: 애니메이션을 부드럽게 만드는 기능. 속도가 자연스럽게 변화하여 더 유연한 움직임을 만든다. 시작과 끝을 느리게 마무리 

    Easy In: 애니메이션 시작할 때 느리게 시작해서 점점 빨라짐

    Easy Out: 끝날 때 점점 느려지며 마무리

    Hold: 속도 0으로 멈춤상태를 나타낼 때 ex) 갑자기 멈출 때, 공이 떨어질 때 끝부분

    Auto Bezier Keyframe: 키프레임 간 애니메이션이 부드럽게 연결 자동으로 자연스러운 곡선으로 변경

    Rove across time : 시간에 따라 유연하게 변함

     

    * Easy Ease 단축키 : Fn + F9

     

     

     

    [키프레임 지정하는 법]

    키프레임은 원하는 시간 위치에 키프레임 바를 놓고 속성을 변경해주면 자연스럽게 키프레임이 찍히게 됩니다.

    그러나 키프레임과 키프레임 중간에 찍고 싶을 경우에는 아래 이미지에 표시된 것 처럼 맨 앞부분을 클릭하면 가운데 값이 찍히게 됩니다.

     

     

     

     

    [키프레임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법- Keyframe Velocity 활용]

    키프레임 지정하며 Value 그래프를 수정할 때 한지점에 두개의 점이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에 키프레임을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더욱 유연한 모션을 주어야 합니다.

     

    키프레임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법은 아래 초록색의 키프레임을 두번클릭하게 되면 Keyframe Velocity창이 뜨게 됩니다.

    그 . Keyframe Velocity창에서 Continuous에 선택 체크하여 연결하게 되면 양쪽에 나뉘어 있던 키프레임이 하나로 이어져 위치 조정시 한번에 이동됩니다.

     

     

     

    [키프레임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법- Interpolation 활용]

     

    1) 포지션 값을 여러개 찍어줍니다.

     

     

    2)변형할 중간 키프레임에서 마우스 우측클릭하여 Keyframe Interpolation을 클릭합니다. 

     

    3)창이 떴을 때 Temporal Interpolation 부분을 Continuous Bezier로 변경합니다.

     

     

    4) 그러면 Value 그래프에서 아래 지점이 분리되었다가 연결된 상태로 변경됩니다.

     

    4)이번에는 Spatial Interpolation부분을 Continuous Bezier로 변경해보겠습니다.

     

    5)Spatial Interpolation부분을 Continuous Bezier로 변경하게 되면 이전엔 직선이었던 도형의 이동경로가 아래와 같이 곡선으로 변경이 되며 선택툴을 통해 이동경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5)이번엔 Continuous Bezier대신 Liner로 변경해보겠습니다.

     

    6) 곡선이었던 이동경로가 직선으로 변경되게 됩니다.

     

     

    이렇게 키프레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연하고 부드러운 모션을 주기위해서는 키프레임을 대충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단위로 세밀하게 조정하고 그래프를 그려가면서 작업을 진행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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